델파이 2007 for Win32의 새로운 기능들
RAD Studio 2007은 Win32 환경에서 델파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적인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IDE
IDE의 새 기능들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MSBuild: IDE는 이제 이전의 내부 메이크 시스템 대신 MSBuild 빌드 엔진을 지원합니다. 기존의 프로젝트를 오픈하면 IDE는 자동으로 프로젝트를 MSBuild 포맷으로 변환하고 프로젝트의 확장자를 바꿉니다. MSBuild.exe는 컴맨드라인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RAD Studio Command Prompt(시작 메뉴에서 선택 가능)는 컴맨드라인 작업을 더 쉽게 해줍니다.
빌드 이벤트: 이전에는 프로젝트를 컴파일하기 전이나 후에 수행해야 했던 DOS 명령이나 매크로를 빌드 이벤트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빌드 설정: 이제 Project Options 다이얼로그에서 이름을 가진 빌드 설정(build configuration)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름을 가진 빌드 설정을 한 프로젝트나 프로젝트 그룹에 적용하려면 Project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새 Build Configuration Manager를 이용하면 됩니다.
비스타 및 XP 테마: IDE는 이제 윈도우 비스타 및 XP 테마를 지원합니다. 테마 지원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지만 IDE나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테마를 비활성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복수 선택 가능:Project Manager에서 CTRL 키를 누르고 파일을 여러 개 선택하여 Open, Save, Save As, Remove from Project 등의 컨텍스트 메뉴 명령을 한꺼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 파일 브라우저: 디스크의 파일을 보고 윈도우 쉘 작업을 하기 위해 새 File Browser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디버거
다음과 같은 핵심 기능들이 새로 도입되거나 현저히 변경되었습니다.
이벤트 로그의 스크롤 방지:Tools | Options | Debugger Options | Event Log 페이지에 이벤트 로그의 스크롤을 막는 새 옵션이 생겼습니다.
CPU 윈도우: 이제 Disassembly, CPU Stack, Registers 영역 등 CPU 윈도우의 각각의 영역을 열 수 있습니다. 이런 CPU 윈도우의 단일 영역은 도킹이 가능하므로 각 영역을 드래그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IDE의 어디에든 도킹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U 윈도우는 디버그 세션을 끝내면 자동으로 닫히며, Disassembly 영역은 두 가지 새 옵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Show Opcodes 및 Show Addresses).
Call Stack 윈도우: 이제 특정 프레임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하지 않은 브레이크포인트 무시: 이제 IDE에서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은 브레이크포인트를 디버거가 무시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소스 패스: 디버그를 위한 소스 패스는 이제 Project | Options | Debugger 페이지에서 지정하는 전역 설정이 되었습니다.
새 툴바 버튼: Notify on Language Exceptions 명령은 이제 View | Toolbars | Customize | Commands | Categories | Run 페이지에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을 툴바로 드래그하여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한 툴팁: 디버거 이밸류에이터 툴팁을 투명하게 하려면 툴팁이 나타날 때 CTRL 키를 누르면 됩니다. 툴팁을 투몀하게 하면 툴팁 뒤의 화면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2007 for Win32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dbExpress
유니코드 지원이 오라클, Interbase, MySQL dbExpress 드라이버에 추가되었습니다.
새 드라이버 클라이언트가 Interbase 2007과 MySQL 4.1 및 5 버전에 대해 추가되었습니다.
새 dbExpress 프레임워크가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의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하거나 dbExpress 프레임워크의 추상 클래스들을 확장하여 새 드라이버를 개발하기 위해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네이티브 및 매니지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사용될 수 있습니다.
델리게이트 드라이버는 애플리케이션과 실제 드라이버 사이의 드라이버입니다. 델리게이트 드라이버는 dbExpress 4 프레임워크의 모든 퍼블릭 메소드 및 프로퍼티의 처리 전 혹은 후에 특정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델리게이트 드라이버는 연결 풀링, 드라이버 프로파일링, 추적, 감사에 유용합니다. 예제 델리게이트 드라이버가 제공됩니다.
dbExpress VCL 컴포넌트의 API가 변경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dbExpress VCL의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메소드, 프로퍼티, 이벤트, 상수, enum 들은 제거되거나 유사 기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네이티브 및 매니지드 애플리케이션 모두를 위한 프레임워크의 위에 레이어가 되는 dbExpress VCL 컴포넌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SQLConnection 클래스(메소드 변경), TSQLDataSet(새 프로퍼티), 데이터 구조(일부 제거되거나 대체됨) 등 VCL 컴포넌트들에 몇가지 소소한 API 변경이 있었습니다.
dbExpress 드라이버 프레임워크:
델파이 언어로 완전히 새로 작성되었으며 드라이버를 델파이로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포인터 대신 강력하게 타입된 데이터 액세스를 이용합니다. 예로, 프레임워크는 문자열에 대해 포인터 대신 String 타입을 이용합니다.
단일 소스 기반입니다. 이것은 단일 소스로 네이티브 DCC32 혹은 매니지드 DCCIL 컴파일러로 컴파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라이버, 연결, 명령, 리더 등을 위해 추상 베이스 클래스들만을 사용합니다.
에러 코드를 리턴하는 대신 예외 기반의 에러 처리를 이용합니다.
VCL
AJAX: 델파이 2007 for Win32는 AJAX 기반의 VCL for the Web 개발을 지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비스타 호환성: 델파이 2007 for Win32는 비스타 OS의 룩&필과 호환되는 컴포넌트, 클래스, 메소드, 프로퍼티들을 제공합니다.
새 컴포넌트들: 다음의 새 컴포넌트들이 VCL에 추가되었습니다.
TFileOpenDialog
TFileSaveDialog
TTaskDialog
새 클래스들: 다음의 새 클래스들이 추가되었습니다.
TCustomFileDialog
TCustomFileOpenDialog
TCustomFileSaveDialog
TCustomTaskDialog
TFavoriteLinkItem
TFavoriteLinkItems
TFavoriteLinkItemsEnumerator
TFileTypeItem
TFileTypeItems
TTaskDialogBaseButtonItem
TTaskDialogButtonItem
TTaskDialogButtons
TTaskDialogButtonsEnumerator
TTaskDialogProgressBar
TTaskDialogRadioButtonItem